본문 바로가기
BOOK

흥미 이상의 차이, 울트라러닝으로 깨닫다

by 혁신의향연 2024. 9. 21.

 
울트라러닝, 세계 0.1%가 지식을 얻는 비밀
MIT에 입학하지 않고도 MIT 컴퓨터과학 4년 과정을 단 12개월 만에 독파한(그는 심지어 이 사건으로 마이크로소포트사의 입사 제안을 받았으나 거절했다) 28세 평범한 청년 스콧 영(Scott Young)은 이렇게 외친다. “이 세상을 살아가는 데 진정으로 필요한, 나 자신을 위한 공부, 능력, 경력을 제대로 빠르게 키워라!” 그는 모두가 강조하는 석·학사 교육을 의미 없이 고집할 시간에 고강도, 고효율, 고몰입을 통한 지식 습득과 능력 성장으로 인생을 더욱 풍요롭고 활기차게 만들어야 한다고 말한다. 이런 그의 주장을 압축한 개념이 바로 ‘울트라러닝’(Ultralearning)이다. 저자는 어떤 지식, 능력, 기술 습득에 몇 년의 시간을 소비하는 대신 제한된 시간과 환경 내에서 최고의 성과와 높은 수준의 자기성장을 이뤄내는 데 필요한 능력이 바로 울트라러닝이며, 무한경쟁 시대에 꼭 필요한 능력이라고 강조한다. 『울트라러닝, 세계 0.1%가 지식을 얻는 비밀』은 울트라러닝에 적합한 9가지 절대 법칙을 총 14개 장으로 구성하고 있다. 제1~3장에서는 스콧 영이 울트라러닝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된 이유에서부터 그가 파헤친 울트라러닝이라는 초학습법의 기본적인 개념 설명 그리고 지금 이 시대에 왜 울트라러닝이 필요한가에 대한 주장이 담겨 있다. 이어지는 제4~12장에서는 울트라러닝을 실행하고 성과를 이루는 데 최적화된 9가지 법칙을 제시한다. 메타학습, 집중하기, 직접 하기, 특화 학습, 인출, 피드백, 유지, 직관, 실험까지 울트라러닝의 특징인 자기주도적이며 고강도 성격을 가진 9가지 학습 법칙이다. 각 법칙을 한 개의 장으로 다뤄, 대표되는 주요 인물 사례(리처드 파인만, 반 고흐, 메리 서머빌 등)를 중심으로 구체적인 실천 방법을 상세히 알려준다. 제13장에서는 일과 학업에 치여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기 힘든 현실에서 우리가 어떻게 하면 울트라러닝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수행해낼 수 있는지 이해를 돕는다. 마지막으로 제14장에서는 의도적으로 울트라러닝을 시도한 실험 사례를 들어, 9가지 법칙이 보여준 효과와 결과를 생생하게 들려준다.
저자
스콧 영
출판
비즈니스북스
출판일
2020.02.12

제1장: MIT에 가지 않고 MIT 4년 정복하기

이 장에서는 저자 스콧 H. 영이 진행한 MIT 챌린지를 중심으로 울트라러닝의 개념을 소개합니다.

  • MIT 챌린지를 시작하다: 스콧은 MIT의 컴퓨터 과학 4년 과정을 1년 안에 독학으로 마치는 도전을 시작합니다. 이는 전통적인 교육 시스템을 벗어나 자기 주도적 학습의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 3개월 안에 원어민처럼 말할 수 있을까?: 저자는 3개월 만에 새로운 언어를 유창하게 구사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집중적이고 효율적인 학습 전략의 효과를 입증합니다.
  • 컴퓨터과학자, 퀴즈 쇼의 전설이 되다: 독학을 통해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퀴즈 쇼에서 성공을 거둔 사례를 통해 자기 주도 학습의 힘을 보여줍니다.
  • 1인 개발자, 게임의 공룡 기업을 무너뜨리다: 개인이 집중적인 학습과 노력으로 대기업과 경쟁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 이야기를 소개하여 울트라러닝의 실질적 효과를 강조합니다.
  • 독학 프로젝트의 세계에 뛰어들다: 다양한 사람들이 자신만의 독학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얻은 성과를 공유합니다.
  • 울트라러닝을 파헤치다: 앞서 소개된 사례들을 바탕으로 울트라러닝의 핵심 개념과 원칙을 분석합니다.

제2장: 울트라러닝의 시대가 왔다

현대 사회에서 왜 울트라러닝이 필요한지, 그리고 그 중요성을 설명합니다.

  • 왜 울트라러닝인가: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서 지속적인 자기 계발이 필수임을 강조합니다.
  • 평균의 시대는 끝났다: 평균적인 능력으로는 경쟁력이 떨어지는 시대이며, 차별화된 역량이 필요하다고 주장합니다.
  • 학교에서 배운 지식은 왜 쓸모 있지 않는가: 전통적인 교육 시스템의 한계와 실용적인 지식 습득의 필요성을 논의합니다.
  • 테크놀로지, 지식의 벽을 허물다: 기술 발전으로 인해 지식 접근이 용이해졌으며, 이를 활용한 학습 전략의 중요성을 설명합니다.
  • 울트라러닝으로 남다른 커리어를 쌓아라: 울트라러닝을 통해 커리어를 발전시키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 내 안의 가능성을 확장시키는 배움의 힘: 자기 계발을 통한 잠재력의 실현을 강조합니다.
  • 성공 지능은 타고나는 것인가: 지능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노력과 전략으로 발전시킬 수 있음을 논합니다.
  • 울트라러닝은 ‘지능’이 아니라 ‘전략’이다: 학습 전략의 중요성을 부각시킵니다.
  • 빠르고 강도 높은 학습을 시작하려면: 울트라러닝을 실천하기 위한 첫걸음과 마음가짐을 안내합니다.

제3장: 당신도 울트라러닝을 할 수 있다

울트라러닝은 특별한 사람만이 아니라 누구나 실천할 수 있는 학습 방법임을 강조합니다.

  • 울트라러닝 프로젝트 실험: 다양한 사람들이 수행한 울트라러닝 프로젝트 사례를 소개하여 동기 부여를 제공합니다.
  • 가장 힘든 것을 선택하라: 도전적인 목표 설정이 성장과 발전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설명합니다.
  • 인생을 바꾼 학습 전략: 울트라러닝을 통해 삶이 변화한 실제 사례를 공유합니다.
  • 울트라러닝의 9가지 법칙: 울트라러닝의 핵심 원칙을 소개하며, 이를 통해 효과적인 학습 방법을 제시합니다.

제4장: 법칙 1 - 메타 학습: 먼저 지도를 그려라

메타 학습은 학습을 시작하기 전에 전체적인 학습 전략과 계획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 학습을 위한 학습, 메타 학습: 메타 학습의 개념과 중요성을 설명합니다.
  • 자신만의 메타 학습 지도를 그려라: 학습 목표에 맞는 개인화된 학습 계획을 세우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 메타 학습을 시작하기 위한 3가지 질문:
    1. ‘왜’ 그것을 배우려 하는가?: 학습의 목적과 동기를 명확히 합니다.
    2. ‘무엇을’ 획득해야 하는가?: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파악합니다.
    3. ‘어떻게’ 학습할 것인가?: 학습 방법과 자원을 결정합니다.
  • 계획을 얼마나 많이 세워야 할까?: 과도한 계획유연한 실행의 균형을 논의합니다.
  • 메타 학습이 만들어내는 성공의 고리: 메타 학습을 통한 효율적인 학습 과정을 설명합니다.

제5장: 법칙 2 - 집중하기: 짧은 시간에 집중도를 높여라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집중력이 필수적입니다.

  • 우리는 왜 시작하지 못하고 꾸물거리는가: 학습을 미루는 원인을 분석합니다.
  • 집중력을 유지하는 데 실패하는 이유: 집중력을 방해하는 내부적, 외부적 요인을 탐구합니다.
  • 집중하기에 좋은 최상의 상태를 찾아라: 개인별로 최적의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 방법을 제안합니다.
  • 30초에서 시작하는 집중력 훈련: 짧은 시간부터 시작하여 집중력을 기르는 실용적인 방법을 소개합니다.

제6장: 법칙 3 - 직접 하기: 목표를 향해 똑바로 나아가라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실제 작업을 직접 수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잘하고 싶은, 바로 그 일을 하라: 목표한 활동을 직접 실행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 교육의 말할 수 없는 비밀: 전통적인 교육의 한계를 지적하며, 실제 경험의 가치를 논의합니다.
  • ‘직접 하기’로 교실 교육의 한계 극복하기: 실전 경험을 통해 학습 효과를 높이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 현장에 ‘딱 달라붙어’ 배워라: 현장 중심의 학습을 강조합니다.
  • 울트라러닝의 직접 학습 전략: 직접 학습을 실천하는 구체적인 전략을 소개합니다.
  • 배움, 스스로 묻고 답하라: 자기 주도적 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제7장: 법칙 4 - 특화 학습: 취약점을 공략하라

자신의 약점을 집중적으로 개선하여 전체적인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 학습 속도에 불붙이는 트리거를 파악하라: 학습을 가속화하는 요소를 식별합니다.
  • 인지 부하를 예방하는 특화 학습: 학습 과정에서의 과부하를 방지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 ‘직접 학습 다음에 특화 학습’ 전략: 직접 학습으로 전체를 파악한 후, 특화 학습으로 약점을 보완합니다.
  • 특화 학습을 하는 가장 쉬운 방법: 특화 학습을 효과적으로 실행하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 학습의 지루함을 이기는 기술: 학습 동기를 유지하고 지루함을 극복하는 방법을 논의합니다.

제8장: 법칙 5 - 인출: 배운 것을 시험하라

인출은 학습한 내용을 기억에서 끄집어내는 연습으로, 기억 강화에 효과적입니다.

  • 스스로 수학 천재가 된 소년: 인출 연습을 통해 학습 효과를 극대화한 사례를 소개합니다.
  • 최고의 성적을 얻는 단 하나의 비밀: 인출 연습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 공부에 숨겨진 패러독스: 노력과 성과의 역설을 탐구합니다.
  • 머릿속 기억을 뽑아내는 고통을 겪어라: 인출 과정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 마치 ‘시험을 보듯’ 예습하라: 학습 초기부터 인출 연습을 활용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 무엇을 인출해야 하는가: 인출 대상의 선택 기준을 제시합니다.
  • 효율적인 인출을 위한 팁: 인출 연습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 천재를 만드는 최고의 학습 도구: 인출 연습이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강조합니다.

제9장: 법칙 6 - 피드백: 날아드는 조언을 피하지 마라

피드백은 학습 과정에서 자신의 성과와 약점을 파악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 울트라러너들의 공통 전략, 피드백: 성공적인 학습자들이 피드백을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 피드백이 역효과를 낳을 수 있을까?: 피드백의 부정적인 영향과 그 대처 방법을 논의합니다.
  • 어떤 종류의 피드백이 필요한가?: 유용한 피드백의 유형을 구분합니다.
  • 피드백 업그레이드의 유의점: 피드백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 언제 피드백을 받아야 하는가: 피드백 수집의 적절한 시기를 논의합니다.
  • 더 나은 피드백을 얻는 4가지 전략: 질 높은 피드백을 얻기 위한 방법을 소개합니다.
  • 빠르고 강한 피드백으로 소음을 제거하라: 피드백을 통해 불필요한 요소를 제거하고 학습 효율을 높이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제10장: 법칙 7 - 유지: 새는 양동이에 물을 채우지 마라

기억한 내용을 장기적으로 유지하는 전략을 다룹니다.

  • 십자말풀이 챔피언의 비결: 기억력을 유지하는 방법을 활용한 사례를 소개합니다.
  • 뇌는 처음에 배운 것부터 망각한다: 망각 곡선과 기억 유지의 중요성을 설명합니다.
  • 망각을 이기는 4가지 암기법:
    1. 간격 반복 학습: 일정한 간격으로 복습하여 기억을 강화합니다.
    2. 활성 회상 연습: 기억을 적극적으로 떠올리는 연습을 합니다.
    3. 맥락 연관 학습: 학습 내용을 다양한 맥락에서 연습합니다.
    4. 시각화 및 연결: 정보를 이미지나 스토리로 연결하여 기억합니다.
  • 기억의 차이를 만들어내는 기술: 기억력 향상 전략을 소개합니다.

제11장: 법칙 8 - 직관: 뼈대를 세우기 전에 깊게 파라

깊은 이해를 통해 직관적인 지식을 형성하는 방법을 다룹니다.

  • 마술사로 불린 과학자의 유쾌한 비밀: 직관적 이해를 통해 혁신을 이뤄낸 사례를 소개합니다.
  • 비상한 직관의 도서관: 직관적인 이해가 지식의 응용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합니다.
  • 깊이 있는 직관을 기르는 법: 개념의 본질을 이해하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 ‘파인만 기법’ 활용하기: 복잡한 개념을 자신의 언어로 설명하여 이해를 깊게 합니다.
  • 집요한 연습을 놀이로 만든 천재 울트라러너: 즐거움을 통한 깊은 학습의 사례를 소개합니다.

제12장: 법칙 9 - 실험: 자신의 안전지대 밖을 탐험하라

새로운 접근과 시도를 통해 창의성과 성장을 촉진합니다.

  • 반 고흐는 어떻게 그림을 배웠는가: 실험과 탐구를 통해 성장한 예술가의 사례를 소개합니다.
  • 숙련될수록 실험이 중요하다: 숙련자에게 실험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합니다.
  • 실험의 3가지 단계:
    1. 탐색: 새로운 방법이나 아이디어를 찾아봅니다.
    2. 실행: 실제로 시도해 보고 경험합니다.
    3. 평가: 결과를 분석하고 학습합니다.
  • 성장을 위한 실험적 마인드세트: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자세를 갖추는 방법을 논의합니다.
  • 울트라러닝을 위한 실험 전략: 학습 과정에서 실험을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 끊임없이 실험하고 수없이 실패하라: 실패를 통한 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제13장: 나의 첫 울트라러닝 프로젝트 시작하기

울트라러닝 프로젝트를 실제적으로 시작하는 방법을 단계별로 안내합니다.

  • 1단계: 자신에게 필요한 조사를 하라: 메타 학습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수집합니다.
  • 2단계: 일정을 조율하라: 현실적인 일정 계획을 수립합니다.
  • 3단계: 계획을 실행하라: 실제로 학습을 시작하고 진행합니다.
  • 4단계: 결과를 검토하라: 학습 성과를 평가하고 개선점을 찾습니다.
  • 5단계: 배운 것을 유지할 것인가, 완전히 익힐 것인가: 학습한 내용을 어떻게 활용할지 결정합니다.
  • 울트라러닝의 대안으로 가능한 것들: 울트라러닝 외의 다른 학습 전략을 소개합니다.

제14장: 울트라러너는 어떻게 탄생하는가

울트라러너를 양성하는 방법과 그 환경 조성에 대해 논의합니다.

  • 체스 천재 만들기 프로젝트: 집중적인 훈련으로 천재를 양성한 사례를 소개합니다.
  • 전설의 승부, 편견을 이기다: 편견과 한계를 극복한 성공 사례를 다룹니다.
  • 전통적인 교육이 반드시 답은 아니다: 대안적인 교육 방법의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 울트라러닝은 ‘자발성’이 필수다: 자발적인 동기 부여의 중요성을 설명합니다.
  • 울트라러너를 어떻게 길러낼 것인가: 울트라러너를 육성하는 방법을 논의합니다.
  • 천재 만들기에서 드러난 울트라러닝 법칙: 울트라러닝 원칙이 천재 양성에 적용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 울트라러닝 환경 조성하기: 학습에 최적화된 환경을 만드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 배움의 열망에는 끝이 없다: 지속적인 학습과 성장을 위한 태도를 강조합니다.

총괄적인 설명

'울트라러닝'은 9가지 핵심 법칙을 중심으로, 개인이 스스로 학습을 주도하여 빠르고 효과적으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방법을 상세히 안내합니다. 각 장에서는 실제 사례와 구체적인 전략을 통해 독자들이 자신의 학습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주요 테마:

  • 자기 주도 학습: 외부의 지시나 교육 시스템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학습 계획을 세우고 실행합니다.
  • 집중과 효율성: 짧은 시간 내에 높은 집중력을 발휘하여 학습 효과를 극대화합니다.
  • 실천과 적용: 이론에 머무르지 않고 실제로 적용하고 경험하며 학습합니다.
  • 취약점 보완: 자신의 약점을 파악하고 집중적으로 개선합니다.
  • 피드백과 개선: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학습 방향을 지속적으로 조정합니다.
  • 기억 유지: 학습한 내용을 장기 기억으로 전환하여 오랫동안 활용합니다.
  • 깊은 이해: 표면적인 지식이 아닌 개념의 본질을 이해하여 응용력을 높입니다.
  • 실험 정신: 새로운 방법과 접근을 시도하며 창의성을 발휘합니다.
  • 지속적인 성장: 학습의 끝이 없음을 인지하고 평생 학습자로서의 자세를 유지합니다.

이 책의 활용 방법

  • 개인화된 학습 프로젝트 설계: 책에서 제시하는 단계를 따라 개인적인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 학습 전략 개선: 현재의 학습 방법을 점검하고 더 효과적인 전략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 동기 부여: 다양한 성공 사례를 통해 학습에 대한 열정과 의욕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 커리어 발전: 새로운 기술과 지식을 빠르게 습득하여 직업적인 경쟁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최근에 읽은 스콧 H. 영(Scott H. Young)의 '울트라러닝(Ultralearning)'은 저에게 많은 깨달음을 주었습니다. 평소 학습을 좋아하는 편이지만, 특정 분야에서는 빠르게 숙련되는 반면, 다른 분야에서는 그렇지 못한 이유에 대해 오랫동안 고민해왔습니다. 그 원인이 단순히 흥미의 차이 때문인지, 혹은 학습을 위해 요구되는 필요 능력치에 따른 차이 때문인지도 생각했었죠. 하지만 이 책을 통해 그 이상의 학습 전략 차이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책에서는 메타 학습(Meta-learning), 직접 학습(Direct Learning), 피드백 활용(Feedback) 등 여러 학습 원칙을 제시하는데, 이를 통해 효율적인 학습 방법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단순히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체계적인 접근적절한 전략을 통해 학습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특히, 저에게는 이 책에서 소개된 학습법을 적용함으로써 새로운 분야에서 능력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이 생겼습니다. 기존의 학습 방식에 의존하는 대신, 이 책에서 제시한 방법을 활용한다면 더 깊이 있고 빠르게 숙련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울트라러닝은 학습 속도가 느리거나, 새로운 기술 습득이 어려운 분들에게도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는 책입니다. 학습 효율을 높이고 싶으신 분들께 이 책을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새로운 학습 전략을 통해 자기 계발의 한계를 뛰어넘고 싶다면, 꼭 한 번 읽어보시길 권합니다.